메뉴 닫기

사회

예천의 역사와 문물 시로 승화시킨 절창

보문면 출생 김영진 시인 시집 지혜샘 예천 이야기 발간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11-22 15:22:49

시인이자 수필가인 한국기독교문인협회 김영진(68) 회장이 최근 서사시집 「지혜샘 예천 이야기」(금강산/ 1만 2천원)를 냈다.

보문면 수계리가 고향인 그는 예천의 혼이 담긴 시를 빚어내기 위해 꼬박 3년의 시간을 바쳤다. 이번 시집에는 그가 영혼의 샘에서 길어 올린 82편의 주옥같은 작품이 담겨 있다.    
 
정탁·김저·정광필·도시복 등 역사적 인물과 선조들의 얼이 묻어나는 정자, 종택은 물론 농요에 이르기까지 예천의 유무형 문화유산을 노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는다. 또한 1960∼70년대 예천의 시대상을 들춰볼 수 있는 놀이와 생활 모습도 담겨 있어 읽는 이의 마음을 풍요롭게 만든다.

특히 예천의 문화유산을 단순하게 나열하거나 소개하는 차원을 넘어 독특한 시 예술의 경지에까지 끌어 올린 절창(絶唱)으로 평가 받고 있다.

김 회장은 “예천은 그 이름만으로도 아름답고 정겨운 내 고향이다. 고향을 떠나 외지에 살면서도 내 마음은 예천을 한 발자국도 떠나지 못했다”며 “내 고향 예천의 어제와 오늘, 그 역사와 문물을 우리가 기억하고 되살려가자는 뜻에서 이번 시집을 냈다”고 밝혔다.

예천은 그의 말처럼 ‘자신의 문학과 삶의 뿌리’가 되어 주었다. 그래서 이번 시집은 고향 예천에 바치는 헌시(獻詩)이기도 하다.

`예천의 산이나 강에는/ 어머니가 사네/ 골짜기마다 풀어헤친 젖무덤에서/ 단물이 꿀처럼 흐르는 곳// 먼 옛날 신라 때부터/ 태평성대를 길어 올리던/ 물맛 좋은 고장/ 어머니의 샘// 내성천과 한천이 낙동강으로 흘러/ 나무와 곡식은 나날이 기름졌고/ 어진 이들 태어나 나라 섬기고/ 지혜를 깨우쳐 온 세상 환해졌네'(`예천' 부분)

‘숙제하다 석유 등잔 밑에서/ 여린 꿈이 잠들곤 하던 어린 날/ 눈꺼풀 무거워 엎드려 잘 때마다/ 종이는 거짓말처럼 쉽게 찢어졌다// 침 발라 공책에 꼭꼭 눌러 쓰면/ 너덜해진 꿈도 기지개를 켰다/ 오래 가지도 않던 꿈은/ 어디를 헤매고 있었을까’(‘공책’ 중에서)

‘나라에 꼬박꼬박 세금 바치는/ 임금 소나무 영의정 소나무/ 사람보다 더 높은 뜻을 품은/ 석송령이 사는 마을을 아시나요’(‘세금 내는 소나무’ 중에서)

‘막사발에 넘치는 막걸리/ 술잔에 오가는 강물 같은 시간/ 세월은 쉬엄쉬엄 물로 흘러가고/ 5백 년 회화나무에 새싹이 난다// 주막거리가 왁자지껄했었다/ 부산, 마산, 구포의 소금배로/ 장마 후 찾아오는 뱃사공들로 보부상 숙소가 들썩거렸다’(‘삼강주막’ 중에서)

김 회장의 이번 시집은 옛 추억을 단박 떠올리게 하는 흑백사진과 유명 화가들의 그림 작품, 컬러 사진이 함께 어우러져 시 읽는 즐거움을 배가 시킨다.    
 
김영진 회장은?

김영진 회장은 40여년 동안 출판업계에 몸 담고 있으면서 한도라이온스클럽 회장, 한국잡지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문인협회 감사, 국제펜클럽·한국시인협회 이사, 한국기독교문인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향인 보문면 수계리 폐교된 옛 보문초등학교를 개조해 2011년 11월 11일 김영진 문학관을 열었다.한국간행물윤리상, 동포문학상, 한국기독교문학상, 한국수필문학상, 한국문학예술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대통령 표창과 대한민국은관문화훈장을 받았다.

시집 「별과 꽃과 사랑의 노래」, 「초원의 꿈을 그대들에게」, 「희망이 있으면 음악이 없어도 춤춘다」와 청소년을 위한 저서 「책 읽는 사람이 세계를 이끈다」, 「10대여, 네 안의 힘을 믿어라」 등이 있으며, 사진 에세이 「개성 맛있게 보기」(2008), 「금강산 맛있게 보기」(2006) 등 40여권을 펴냈다.

권당 1만원에 구입 가능 '우송료 부담'
◆구입문의: 한국기독교문인협회 김영진 회장의 이번 시집은 예천신문사가 총판을 맡고 있습니다. 시집 값으로 권당 2천원 할인된 1만원을 입금하시면 우송료는 본사가 부담하여 책을 보내드립니다./ 전화: 652-0324∼5/ 예천신문사 계좌: 787-01-089141(농협), 610-01-0223-494(국민은행) ※입금 하신 분은 전화로 주소를 알려주세요.


예천군 롯데백화점과 함께 예천 우수 농 특산물 가공제품 판매전 개최

예천군 롯데백화점과 함께 예천 우수 농 특산물 가공제품 판매전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예천군의 우수 농‧특산물 가공제품을 널리 알리고, 도시 소비자와의 직거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5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롯데백화점 포항점 지하 1층에...

가족의 달 5월 예천군 어린이 놀이터 안전문화 캠페인 실시

가족의 달 5월 예천군 어린이 놀이터 안전문화 캠페인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5월 2일 오후 2시, 예천곤충연구소 곤충생태원 일원에서 예천소방서, 예천경찰서와 함께 어린이놀이시설 안전문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어린이날을 ...

NH농협 예향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500만 원 기탁

NH농협 예향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500만 원 기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일 NH농협 예향회 회원 35명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여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NH농협 예향회는 NH농협 중앙본부에 근무 중인 출향인 모임으...

예천군 융복합지원사업 참여기업 2,000만 원 기탁

예천군 융복합지원사업 참여기업 2,000만 원 기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일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예천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7개 기업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해 총 2,0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예천경찰서 25년 5월 승진대상자 임용식 개최

예천경찰서 25년 5월 승진대상자 임용식 개최 예천경찰서(서장 김기태)에서는, 5월 승진대상자 임용식을 진행했다. 이날 경찰서 2층 회의실에서 승진대상자(경위 이상준, 경장 황진현) 승진 임용식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서장의 축하...

지보면의 마음 영남 산불피해 성금 2천2백만 원 기탁

지보면의 마음 영남 산불피해 성금 2천2백만 원 기탁 예천군 지보면(면장 김경보) 주민들이 영남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 피해 복구에 힘을 보태고자 지난 3월말부터 4월 30일까지 모금한 성금 2천2백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예천군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시행

예천군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시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 향상을 위해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을 시행한다.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주관...

제30회 곤충도시 예천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 개최

제30회 곤충도시 예천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제30회 곤충도시 예천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를 예천공설테니스장에서 5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 예천군체육회가 주최하고 예천군테니스협회가 주관하는...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