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청년 창업가들의 도전과 성공 예천군의 미래를 열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청년 정책 눈길

황성한기자   |   송고 : 2024-10-25 20:35:33

예천군(군수 김학동)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과 청년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청년 정책을 펼치며 주목받고 있다.

 

예천군은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위해 2018년부터 청년 창업 지원사업을 추진해왔으며, 4개 사업에서 36개의 창업팀을 발굴했다.

 

특히, 장병규 대표의 무항생제 민물장어 양식과 박소연 대표의 로컬푸드를 활용한 수제 베이글 카페 등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대표적인 성과는 지역에 젊은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 베풀장어 장병규 대표, 무항생제 민물장어 양식으로 100억 매출 달성

 

베풀장어 어업회사법인의 장병규 대표는 귀촌 청년으로, 대도시에서 일하다 고향 예천으로 돌아와 무항생제 민물장어 양식 사업을 시작하며 성공적인 청년 창업가로 자리매김했다.

 

 

장병규 대표는 2014년 울산·광양 제철소에서 배관용접공으로 근무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양어장을 보고 생동감 넘치는 장어에 매료되어 인근 양어장에서 장어 양식의 기초를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아쿠아포닉스(수경재배) 양식법을 도입해 2016년부터 양어장을 운영했다.

 

 

그는 무항생제 민물장어 양식과 가공식품 개발을 사업 아이템으로 삼아, 2019년 경북 청년 예비 창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장어즙, 장어곰탕 등 민물장어를 활용한 가공식품을 개발하며 사업을 확장했다.

 

장 대표의 노력은 눈에 띄는 성과로 이어졌다. 창업 첫해인 20191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23년에는 매출액이 38억 원에 이르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창업 초기 3명이던 직원 수는 40여 명으로 증가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며 청년 창업가의 성공모델로 대표되고 있다.

 

 ♦해브어굿베이글 박소연 대표, 로컬푸드를 활용한 수제베이글 카페

박소연 대표가 운영하는 해브어굿베이글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건강한 빵을 만들며 지역 내 베이글 맛집으로 입소문 난 로컬 브랜드 카페다.

 

박 대표는 2018년 부모님을 따라 귀촌해 호주에서의 베이커리 카페 근무 경험과 다양한 요식업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부모님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해 건강한 빵을 만드는 사업을 구상하게 됐다.

 

 

사업방향 등에 대해 고민하던 중 2023년 경북 청년 예비 창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돼 멘토링과 자금 지원을 받으며 202310월 사업을 시작했다.

 

 

매장을 연 지 1년 만에 누적 매출은 15천만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며, 로컬 브랜드 카페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아이템 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힘쓰고 있다.

 

♦청년키움돋움 사업, 청년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 정착 지원

 

예천군은 올해부터 청년 창업 키움·돋움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창업교육과 멘토링, 컨설팅을 통해 청년 창업가들이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43명이 참여해 최종 12명의 청년 창업가가 선발됐다.

 

사업에 선발된 삼연재의 이지은 대표는 150년 된 종가 고택에서 한옥 숙박을 운영해 온 종가 며느리로, 예천 향토음식 다이닝, 지역 문화재 아크릴 모빌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기획하며 한옥복합문화공간을 목표로 운영 중이다.

 

, 스태리어스의 최은지 대표는 지역에 부족한 디자인 제품 개발을 위해 지역 작가들과 협업해 예천만의 굿즈를 개발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그 밖에도 12명의 청년 창업가 모두 특색있는 아이디어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기대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청년들에게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전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 컨설팅과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 지역과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예천군 롯데백화점과 함께 예천 우수 농 특산물 가공제품 판매전 개최

예천군 롯데백화점과 함께 예천 우수 농 특산물 가공제품 판매전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예천군의 우수 농‧특산물 가공제품을 널리 알리고, 도시 소비자와의 직거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5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롯데백화점 포항점 지하 1층에...

가족의 달 5월 예천군 어린이 놀이터 안전문화 캠페인 실시

가족의 달 5월 예천군 어린이 놀이터 안전문화 캠페인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5월 2일 오후 2시, 예천곤충연구소 곤충생태원 일원에서 예천소방서, 예천경찰서와 함께 어린이놀이시설 안전문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어린이날을 ...

NH농협 예향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500만 원 기탁

NH농협 예향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500만 원 기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일 NH농협 예향회 회원 35명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여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NH농협 예향회는 NH농협 중앙본부에 근무 중인 출향인 모임으...

예천군 융복합지원사업 참여기업 2,000만 원 기탁

예천군 융복합지원사업 참여기업 2,000만 원 기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일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예천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7개 기업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해 총 2,0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예천경찰서 25년 5월 승진대상자 임용식 개최

예천경찰서 25년 5월 승진대상자 임용식 개최 예천경찰서(서장 김기태)에서는, 5월 승진대상자 임용식을 진행했다. 이날 경찰서 2층 회의실에서 승진대상자(경위 이상준, 경장 황진현) 승진 임용식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서장의 축하...

지보면의 마음 영남 산불피해 성금 2천2백만 원 기탁

지보면의 마음 영남 산불피해 성금 2천2백만 원 기탁 예천군 지보면(면장 김경보) 주민들이 영남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 피해 복구에 힘을 보태고자 지난 3월말부터 4월 30일까지 모금한 성금 2천2백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예천군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시행

예천군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시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 향상을 위해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을 시행한다.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주관...

제30회 곤충도시 예천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 개최

제30회 곤충도시 예천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제30회 곤충도시 예천 전국동호인 테니스대회를 예천공설테니스장에서 5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 예천군체육회가 주최하고 예천군테니스협회가 주관하는...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